이전게시물

판촉물 선택시 고려사항 1

보비기프트 2008. 3. 18. 10:13

판촉물은 낚시의 미끼와 같은 홍보물로 더 큰 제품의 구매를 사전에 유도하는 필수적인 서비스 행위이다.

새로운 고객을 개척하는 것은 물론 기존 고객에게는 감사의 뜻과 함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깊은 뜻이 감겨 있다는 점에서 판촉물을 선별하여 주는 것은 고객에게 선택된 사람이라는 기쁨을 주는 동시에 최소한의 경비로 광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이나 지나치게 선별하다 보면 오히려 반감을 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값비싼 제품보다는 정성이 담겨있는 주는 사람도 부 담없고 받는 사람도 기분 좋은 제품을 선택하여 적절한 시기에 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무계획적으로 하다가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주는 이의 자금사정과 지역적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받는 사람의 심리 또한 어느 정도 분석하여야 한다.


* 판촉물의 종류는 라이터, 볼펜, 손톱깍이, 병따게, 메모지에서부터 달력, 전화 번호수첩, 수첩, 탁상용 시계, 전자계산기 등 매우 다양한데
일회용보다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과거에는 구매 후에 판촉물을 주었지만 이제는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사전에 판촉물을 돌리고 있다. 그 만큼 시장 경쟁이 치열해 뿌린만큼 거둔다는 말처럼 오랜 기간을 두고 판촉물을 주다 보면 언젠가는 구매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고가품을 한 번에 주는 것도 좋으나 이슬비에 옷을 적신다는 말처럼 저렴하고 실속 있는 판촉물을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주는 장기적인 전략도 효과적이다.


* 판촉물을 줄 때는 어떤 조건을 달기보다는 고객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아무 말 없이 공손하게 주고 받아야 그 뜻이 자연스럽게 전달된다. 그러나 이 때 꼭 방문해 달라는 단서를 붙인다면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어 때로는 불쾌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소비성 판촉물 보다는 오래 기억되면서 사용할 수 있는 판촉물이 효과적이다.


* 또한 작더라도 평소에 갖고 싶었던 판촉물을 받았을 때의 기쁨은 오래 지속되므로 기존의 흔한 판촉물 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 판촉물을 개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인다면 성과는 배가 될 수 있다. 저렴하면서도 가치가 있는 판촉물은 누구나 원하고 있다. 그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기와 원하는 고객에게 전할 때 판촉물로서의 기능을 다하게 된다.

출처 :http://www.vovi.co.kr